사랑·믿음·소망으로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오정 교육

생활규정 및 학교규칙_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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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정 1998. 12. 24
  • 개정 2009. 04. 28
  • 개정 2011. 02. 26
  • 개정 2014. 07. 01
  • 개정 2016. 04. 07
  • 개정 2019. 03. 01
  • 개정 2019. 10. 25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오정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4항,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에 근거한다.
제4조(학생 인권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 보장한다.
제5조(책무)
  1.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광주학생인권조례, 국제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2.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5. 학생의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단, 제 53조에 해당하는 경우 예외로 할 수 있다.
  7.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15. 학생은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18. 학생은 안전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19.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20.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1. 2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性)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2. 22.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3. 23.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2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7조(대인 관계에서 자세)
  1.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4.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한다.
  5.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6.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올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7.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8.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타인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10.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8조(시설이용 및 환경 )
  1.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3.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 한다.
  4. ④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5. ⑤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9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
  1.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2.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10조(폭력 등에 관한 대처)
  1.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2.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1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1.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2.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4.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5.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6.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7.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8.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9.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단, 교사의 허락 시 섭취 가능하다.
  10.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12조(휴식시간)
  1.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2.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3.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4.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5.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6. ⑥ 교정에서는 자전거,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7.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8.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화투, 카드놀이, 게임 등 학생의 정서를 해치는 활동을 하지 않는다.
제13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①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②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3. ③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4. ④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5. ⑤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6. ⑥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7. ⑦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제14조(용모)
  1. ①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단, 학생의 품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결정한다.
  2. ②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3. ③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4. ④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5조(정보통신 윤리)
  1.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2. ②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3. ③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4.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5. ⑤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6.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7.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8. ⑧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제16조(전자기기 사용)
  1. ① 학교(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교사가 전자기기 사용을 제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해야 한다.
  3.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4. ④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17조(기타)
  1.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2.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3.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4.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제18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교육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③ 학생(자녀)의 평소와 다른 이상행동
제19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1. ① 학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2. ② 전입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3.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1. 1. 천재지변, 법정 감염병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2.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3.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하는 경우
    4. 4.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1항의 규정에 의한 학교 내의 봉사, 사회봉사, 특별교육이수 기간
    5. 5. 개별 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1년에 20일 이내로 한다.
    6. 6.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7. 7.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제20조(지각, 조퇴, 결과)
지각, 조퇴, 결과는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1. ① 소정의 일과가 시작하는 시각까지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2. ② 소정의 일과 시간이 종료되기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3. ③ 소정의 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4. ④ 위 제17조 3항 각호에 해당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5. ⑤ 지각, 조퇴, 결과 중 아래 21조 1항에 해당하는 것은 질병으로, ②항에 해당하는 것은 무단으로, 3항에 해당하는 것은 기타로 처리한다.
  6. ⑥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7. ⑦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8. ⑧ 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1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1. ① 결혼 : 형제, 자매(1일)
  2. ② 입양 : 본인(20일)
  3. ③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3일), 부모의 형제·자매(1일)
  4. ④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으며, 연속된 결석 일수에 한해 출석으로 인정한다.
  5. ⑤ 입양은 「입양촉진 및 절차에 관한 특례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 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제22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모두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2. ② 6개년에 걸쳐 결석 3회 이내인 경우 6년 정근으로 한다. (단, 지각, 조퇴, 결과의 합 3회를 결석 1회로 간주하여 평가한다.)
제23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1. 1. 결석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의사 소견서, 진료 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2. 다만, 상습적이지 않은 2일 이내의 결석은 질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처방전, 담임교사 확인서 등)가 첨부된 결석계를 5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2. ② 무단 결석
    1. 1. 합당하지 않은 사유나 고의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2. 2.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제6항의 가정학습 기간
  3. ③ 기타 결석
    1.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2. 2. 기타 합당한 사유에 의한 결석임을 학교장이 인정하는 경우
제24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절 학생회
제25조(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26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27조(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28조(학생회의 역할 및 지원 사항 )
  1. ① 학생의 학교생활(학교 행사, 환경 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 수렴 및 건의 활동
  2. ② 학교생활규정 제․개정과정에 참여 및 의견제시
  3. ③ 학생 연구활동,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및 각종 봉사활동 지원 활동
  4.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 활동
제29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0조(학급회 구성 )
학급학생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학급학생회 회장 1인, 부회장 1인, 서기 2인(학급임원 4명이 윤번제로 한다.)
  2. ② 각 위원회의 위원장 1인
제31조(직무 및 선출 )
  1. ① 학급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급학생회를 대표한다.
    2.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3. 회장과 부회장, 서기는 학급임원 4명이 윤번제로 한다.
    4. 4. 각 위원회 위원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2. ② 학급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학급임원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2. 2. 학급임원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제32조(학급회 위원회 )
학급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위원을 둔다.
  1. ① 학습위원 : 학습자료 준비, 아침자습 교육, 주간학습안내, 학급행사 추진
  2. ② 생활위원 : 질서생활 교육, 주 생활목표 실천 교육 및 반성, 교실 안전 관리, 실내외 정숙 교육, 일기 쓰기
  3. ③ 환경위원 : 교실 및 담당구역 청소, 미화활동 추진 및 점검, 당번활동, 학급 비품 관리, 쓰레기봉투 관리
제33조(전교학생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학생회를 둔다.
  1. ① 임원의 구성
    1. 1. 회장 1명 : 6학년
    2. 2. 6학년 부회장 1명, 5학년 부회장 1명, 4학년 부회장 1명으로 한다.
  2. ② 임원의 임기 :
    1. 임원의 임기는 한 학기로 한다.
  3. ③ 임원의 선출 :
    1. 전교학생회 임원 선출 계획에 의해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한다.
  4. ② 임원의 역할
    1. 1. 학생활동계획의 심의 및 활동보고의 승인
    2. 2. 기타 필요한 사항
  5. ③ 전교학생회 회의
    1. 1. 전교학생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2. 2.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 학생회 임원, 4학년 이상 각 학급 임원 2명이 참석한다.
    3. 3.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학교장의 승인을 받거나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4. 4. 전교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단이 협의하여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5. 5. 전교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3장 생활교육위원회

제34조(학생선도위원회생활교육위원회)
  1. ① 학생의 징계 및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2.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교육 담당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부장, 상담교사로 하며, 특정한 학생에 대한 생활교육 협의 시에는 그 학생의 소속 학급 담임교사 또는 학부모 대표가 비상임 위원으로 참석할 수 있다.
  3. ③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교육 담당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35조(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교육 관련 주요 사안이나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생활교육 담당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한다.
  2. ② 생활교육위원회에서 심의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36조(개회 및 의결)
위원회는 재적위원 1/2 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장 학생생활교육

제1절 생활교육
제37조(안전교육 )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2.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3.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4.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교육한다.
  5. ⑤ 학교통학버스 이용 및 등․하교 시 교통안전 교육을 철저히 한다.
제38조(진로교육 )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교육에 힘쓴다.
  1. ①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2. ② 개별 상담 및 집단 상담(진로 상담)을 실시한다.
  3. ③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4. ④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교육한다.
  5.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9조(현장체험학습 )
학교는 체험학습 시 다음 각 항과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1. ① 학교의 장은 현장교육을 실시하기에 앞서 학생들에게 시설 및 차량 이용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예상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사전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 ② 인솔 및 교육 교사는 담당학생의 동태를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 등에 힘써야 한다.
  3. ③ 인솔 및 교육 교사는 신체허약자 또는 보호를 요하는 학생을 사전에 파악하여 교육활동 중이나 차량 운행 시에 특별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4. ④ 인솔 및 교육 교사는 차량 운행 시 운전자와 가까운 자리에 탑승하여 과속방지, 안전거리 확보 등을 점검하고 탑승 학생이 안전 운행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교육한다.
제40조(교외생활 교육 )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41조(보호자의 책임 )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2절 시 상
제42조(종류 )
학생의 시상은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의거하여 시상한다.
제43조(시기 )
시상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44조(외부로부터의 시상 )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절 오정장제
제45조(운영원칙)
학력, 생활면에서 우수한 학생들을 선별하고 표창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노력과 기능을 인정하여 오정장 스티커와 오정 학생표창장(이하 ‘오정장’이라 한다)을 시상한다.
제46조(수여방법)
  1. ① 오정장 스티커는 교내생활에서 행동이 장려할 만 하다고 판단되었을 때 전 교사가 모든 학생에게 수여한다.
  2. ② 오정장 수여는 각 반에서 오정장 스티커를 50매를 받을 때마다(50매, 100매 순) 수여하되 100매를 받은 경우 표창장 및 상품을 함께 수여한다.
  3. ③ 오정장 시상은 학기당 1회 연 2회(7월, 12월)시행한다.
제47조(수여기준 )
오정장 스티커는 다음 각 호와 같은 기준으로 수여한다.
  1. ① 학력면
    1. 1. 수업 시간에 열심히 참여하여 기능의 향상이 뚜렷하게 나타났을 때
    2. 2. 각종 교․내외 대회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을 때
    3. 3. 타 기관에서 실시한 대회에서 입상하였을 때
    4. 4. 꾸준한 독서활동으로 독서통장 실적이 높을 때
    5. 5. 도서실 이용 실적이 좋을 때
    6. 6. 조사 과제를 탁월하게 해 왔거나 수업 시간에 발표를 잘했을 때
    7. 7. 각종 교내외 경시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을 때
    8. 8. 담임 교사가 주관하는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을 때
  2. ② 선행면
    1. 1. 친구들이나 담임 선생님, 그 외 교직원으로부터 뚜렷한 선행 사실을 인정받았을 때
    2. 2. 교내외 각종 봉사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학교와 학급 및 주변의 정리 정돈을 잘할 때
    3. 3. 학급회의나 전교학생 회의를 통해 모범 학생으로 선정되었을 때
    4. 4. 학교나 학급의 규칙을 잘 지켜 다른 학생의 모범이 되었을 때
제48조(오정장 제도의 활용)
  1. ① 학년 말 행동발달 상황 평가 시 근거 자료로 활용한다.
  2. ② 학생 스스로 자신의 행동 변화를 인식하는 자료로 활용한다.
  3. ③ 6학년 졸업 사정에 근거자료로 활용한다.
제4절 학생 징계
제49조(체벌 금지 )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도구에 의한 체벌
  2. ②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③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④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⑤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50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② 교육환경 조성
  3. ③ 시정 요구
  4. ④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⑤ 생활교육위원회(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⑥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51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1.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2.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3. 고정된 자세로 적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7. 7. 교실 밖 분리(샘물교실 이동) 조치
    8.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9. 기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3.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52조(샘물교실 운영)
  1. ①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샘물교실을 운영할 수 있다.
  2. ② 샘물교실 설치 장소는 상담실이다.
  3. ③ 샘물교실 운영 교감이 총괄하며, 지도교사는 상담교사가 된다.
  4. ④ 교실에서 샘물교실로 이동은 문제행동에 직면한 교사가 학생과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관리자, 보건교사, 배움터지킴이 등과 협력하여 이동 조치할 수 있다.
  5. ⑤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샘물교실 이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6. ⑥ 샘물교실에서의 지도는 학생의 출입 횟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하되, 그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시행한다.
제53조(소지품 검사)
  1.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2.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3.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4.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5.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6.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단,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보호자에게 연락한다.
  7.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제13조 1항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2. 제13조 2항에서 예시한 도구의 소지가 확인된 경우나,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3. 제13조 7항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54조(전자기기 사용 지도)
  1. ①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거친다.
  2. ② 제16조 규정에 따라 전자기기 사용 제재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3. ③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55조(징계의 원칙)
  1. ① 학생의 징계는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5.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56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학교내 봉사 : 5일 이내 3시간 이상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2. ② 사회봉사 : 5일 이내 3시간 이상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3. ③ 특별교육이수 : 5시간 이상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4.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5. ⑤ 훈계, 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7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① 학교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교내 환경 미화, 교재․교구정비, 또는 교원들의 업무보조,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기타 적절한 활동 등)을 하여야 한다.
  2. ②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3.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4. ④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지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58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2.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3.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제59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1.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2.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3.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4.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60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1.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소풍, 수학여행 등)에 참여시킬 수 있으며,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2.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3.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61조(사후 조치)
  1.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61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내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3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협박, 폭행 등
4 주민들이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5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의 상습적 위반
6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7 흡연, 음주 및 마약류 등 복용
8 화투, 카드놀이, 게임 등 학생 정서를 해치는 오락 행위
9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0 전자기기 사용 규정의 반복적, 상습적 위반
11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활동
12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3 기타 학교 생활규칙을 위반한 행위

제5장 규칙의 개정

제63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
  1.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64조(개정안의 발의)
  1.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1. 재직 교원의 1/3 이상의 동의
    2. 2. 학생회 1/3 이상의 동의
    3.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2.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5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1.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2.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6조(심의 및 결정)
  1.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7조(연수 및 교육 )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
이 규정은 2009년 4월 28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
이 규정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이 규정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고 학교장의 확정 후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
이 규정은 201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
이 규정은 2016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이 규정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시행시기)
이 규정은 2019년 10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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